MBC 뉴스후의 용기있는 발언, 방통심위의 코미디쇼

Posted on 2009.03.10 12:42 | under 이슈 | permalink :: http://krang.tistory.com/421

3월 7일에 방송된 MBC 뉴스후를 봤다면 아마 윤도한 기자의 클로징 멘트를 듣고 놀라신 분들 많을 것 같다.

-클로징멘트 내용-

뉴스후는 올해 초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조중동등 족벌신문이 지원하는 방송법 개정안에 문제점을 보도했습니다. 족벌신문과 재벌이 방송을 소유할 경우 벌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한 겁니다. 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시청자에 대한 사과하라는 중징계를 내렸습니다. 이런 징계에 대한 뉴스후의 입장을 물어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뉴스후 취재팀은 이런 종류의 징계는 전세계에서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한 편의 코미디로 규정합니다. 정부 여당의 정책에 대해 찬성쪽의 의견을 적게 다뤘다는 이유로 이런 징계를 한다면 반대로 정부 여당의 정책을 찬성하는 모든 방송 프로그램도 중징계를 해야 할 겁니다. 뉴스후,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위)의 주제넘은 판단과 월권행위는 이번 뿐만이 아니다.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위원장이 자리를 차지한 이후부터 방통심위의 결정은 언론의 공공성과 공정성에 대한 판단이 아니라 정부에 대한 비판을 징계하는 수준에 가까웠다. 까페에 이명박 대통령을 머리용량 2MB로 묘사한 일개 회원의 글을 수정권고조치했을 때부터 세간의 비웃음을 샀고 MBC 광우병 보도 때에도 그러했다. 오히려 언론의 공정하고 불편부당함을 지향해야 할 방통심위의 심의자체가 국민들의 눈에는 정치색을 띄며 공정성을 잃어가는 애매모호한 잣대로 보인다. 게다가 이번 MBC 앵커들의 멘트에 중징계를 내린 결정은 MBC의 말대로 세계 그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의 언론에 대한 간섭이자 (사후) 검열이다.

방통심위의 역할과 임무는 언론 본연의 비판기능에 매우 충실한 MBC 를 경계하는 것이 아니라 포르노 수준의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방송을 24시간 내보내는 몇몇 방송사부터 다듬는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해악한 그런 방송들은 떳떳하게 내보내는 와중에 국민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부와 한나라당이 허겁지겁 개악하려는 주요법률에 대한 비판 의견에 입막음 부터 하려는 것은 사안의 경중을 무시한 심의이고 이 정권의 투명성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비판에 치우친 그 공정성이 문제가 된다면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도 없이 일방적인 찬성만을 내보내는 언론들은 왜 조용한가?

제21조    
①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②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박경신 고려대 법학과 교수(참여연대 공익법센터)도 “사실상 행정기관으로 볼 수 있는 심의위가 사법부의 판단 이전 사법적 판단을 하고 제재를 하는 것은 헌법 제21조 2항에서 금지하고 있는 사전검열에 해당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 08.07.15 PD저널 中 -

특히 이번 중징계 결정은 심각하게는 헌법 21조가 명백히 금지하고 있는 언론에 대한 검열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더 크다. 국민의 기본권과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권력에 대한 언론의 정당한 사실에 근거한 비판과 감시기능은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권리이다. 이는 준사법기관에도 미치지 못하는 방통심위가 나서서 시시콜콜 참견할 만한 수준의 문제가 아니다.

새 정부는 길지 않은 시간동안 수차례의 말바꾸기와 국민을 속이려는 여러가지 문제점들, 그리고 반대의견을 묵살하고 일방적인 주장들을 내놓는 모습을 자주 노출해왔다. 이럴수록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반대편의 목소리를 심도있게 보도하는 MBC를 많은 국민이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두고 언론사의 자기밥그릇 챙기기, 국민의 합리적인 지지를 색깔논리의 틀로 밖에 보지 못하는, 오랜 시간동안 무거운 모자 (주: freesopher님의 단편글 '[모자를 벗었다] 모자를 쓰는 나라' 에서 인용)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안쓰러울 뿐이다.

윤도한 기자가 클로징 멘트를 하는 동안 배경음악으로는 나약한 자신을 탓하는 의미의 가사인 Radiohead 의 Creep 이 흘러나왔는다. 아이러니하게도, 정권의 코드에 맞춰가는 일부 언론들과 경제를 인질로 잡은 권력 앞에서 더욱 강인해져 가는 MBC를 봤다. MBC와 용기있는 언론들, 그리고 집회의 자유를 지지하는 국민들 앞에서 더욱 나약해질 수 밖에 없는 정권과 사법부를 예상한다.

색깔론에 흠뻑 취한 혹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국민의 바람은 이 정권을 붕괴시키고 새빨간 괴뢰정권을 세우는 천지개벽이 아니다. 자유민주주의에 뿌리를 깊게 내린 내 나라와 사랑하는 내 가족들을 빨강이로 몰아가는 그들의 주장이야말로 현실과 매우 동떨어진 구태(舊態)의 반복일 뿐이다. 단지 그동안 우리가 지키고 누려왔던 자유와 권리, 바로 그 역린(逆鱗)을 건드리지 말라는 것 뿐이다. 부디 수 십년간 잠자고 있던 국민의 역린을 건드리지 않는 현명한 정부가 되길 바란다.

▶ 관련기사 ::

▶ 관련사이트 ::

이전 댓글 더보기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3.11 01:28 신고
제 글 다음 베스트 올랐다고 와서 알려주시더니, 크랑님 추천수는 정말 후덜덜 한데요? ㅋ
방통심위는 그 뭐지.. 새벽에 방송 시작하거나, 방송 끝날 때 나오는 그 심의준수합니다..어쩌고 하는 멘트에서만 들어 본 적 있는데, 앵커멘트에 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군요. 흠. 새로운거 알았네.

일본방송은 그런면에서 참 대단한게, 아소총리의 문제점은 대놓고 말하더라구요.
요 최근에 본건..아소총리가 오바마 미국 대통령 만나러 갔을 때, 대놓고 지지율을 비교해 주시며..-_-
여튼, 대통령과 총리의 위치 관계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한국이 점점 답답해지는 듯한 느낌이 강하네요;

BlogIcon Krang
2009.03.11 01:38 신고
저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오실줄은 몰랐는데 말입니다. 그만큼 이번 방통심위의 MBC 중징계에 대한 블로거들의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앵커멘트에 대한 관여는 정말 새롭죠. 세계최초니까요.

우리도 대통령중심제에서 내각책임제로 바꿀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그동안 권력중심형 대통령제의 폐단이 드러날 대로 드러났으니까요. 누구 하나 책임지려 하지도 않고..
GGGGG
2009.03.11 01:50 신고
정말..이나라의 민주주의는 후퇴하고있다는게 여론조사를 떠나서도 몸으로도 느껴지는게..확연하더군요...행여나..술자리에서도 쉬쉬하게 되는게..이게먼 군사시절때도아니고 물론...농담삼아서 이야기하지만요..전에 똑같이 올라왔길래 조선일보에 뉴스후의 멘트처럼 댓글달아더니..우루루루루루...MBC알바아니냐? 좌파아니냐.라고 달리더군요..무섭더만요..ㅎㅎㅎ..정부의 잘못된 정책에대해 비판하면 좌파가되는 세상이니.참나...전 2MB가 집권하면서 제일 잘할일이있다면 딱하나 말해주고싶에요..워낙 잘하는일이 없으니 끄집어내기도 힘들었지만.잘하는일은 아마 젊은세대가 조금이라도 정치에 관심이 생겨다는거죠..그래서 조금이라도 반박하려고하고..물론 이게 투표할때도 제대로 됬으면 좋겠지만요..그렇게나 대통령선거때믄..2MB에대해 네티즌든들은 비판적이였지만 결과적으로...말로만 햇을뿐이니...행동으로 보이지 않았으니..아무튼 세상이 평화로울려면 윗사람이나 정치에 관심이 없어야한다지만.지금보면..너무 개판이라..다들 대통령이름이나 정치에 밝으니..웃긴세상이된것같은..그만큼 우리가 잘못된 판단으로 물론 전 그분을 찍진않았지만..한나라의 수장으로 만들었으니..그걸 짊어지며 4년을 헤쳐나가야할생각하니.암담하네요..그나마 아무리 부도덕하더라도..사람들 이야기라도 들어주면서 자기할일 하면 좋을텐데 말로만 소통소통하니...아무튼 암담합니다..

BlogIcon Krang
2009.03.11 23:03 신고
긴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하나로 사람의 사상까지 지레짐작하는 사람들은 밥먹고 정말 할 일이 없나보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신의 소신을 갖고 정책과 리더쉽을 믿고 투표한다면 어느 당을 지지하던지 마땅히 존중되어야 하겠지만 문제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어르신들 계모임만 가봐도 별 생각없이 친분이나 지연에 따라 투표하는 분들도 많거든요.

마찬가지로 젊은 사람들도 생각없이 투표하는 사람 많습니다. 참여하지 않는 것도 똑같죠. 아무리 정치에 관심이 많아졌다고 해도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겁니다.
skrmsp
2009.03.11 06:43 신고
현정부가 하는 짓을 보고있자면 이게 무슨 뻘짓인가..하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수장이 그런 사람이 앉아있으니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죠. 그 밑에서 일하는 작자들을 볼라치면 역사채에서나 보아왔던 정치아첨꾼들이 이런 작자들이구나..하는걸 새삼 느끼고 사네요.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 뭐가 뭔지 모르고 살다가 현 정부 들어서 아주 확실하게 보고 느끼고 삽니다. 투표...도덕성...이게 얼마나 중요하고 책임감을 느껴야하는 요소라는걸..

BlogIcon Krang
2009.03.11 23:05 신고
무엇보다 이번 정권은 사람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전혀 따뜻하지도 국민을 섬기지도 존경스럽지도 않아서 슬프네요.
군고구마
2009.03.11 07:19 신고
뉴스후의 뒤에는 수많은 국민이 있습니다. 역사는 뉴스후의 편입니다. 계속해서 바른 언론의 역할과 사회정의를 위해서 화이팅!!!

BlogIcon Krang
2009.03.11 23:06 신고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BlogIcon 재준씨
2009.03.11 08:43 신고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방통위'따윈';;;

BlogIcon Krang
2009.03.11 23:08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경제를 인질로 잡은 정권이 들어서니 이젠 별것들이 다 국민보다 위에 서려고 하네요.
BlogIcon 돌이아빠
2009.03.11 09:04 신고
Good Job!

BlogIcon Krang
2009.03.11 23:10 신고
정말.. 아닌건 아니잖아요. (2)
BlogIcon 하늘다래
2009.03.11 10:13 신고
진짜 MBC 보고 있으면,
속 시원하게 꼬집어 주는 적이 많은 것 같아요.
정말 국민들이 바라는건 바로 그런 것이라죠 ^^

BlogIcon Krang
2009.03.11 23:12 신고
언론에 공정성을 가장한 권력의 잣대를 들이대는 순간
우린 입발린 정권찬양 뉴스만 듣게 되겠죠.
그들이; 뭔짓을 하던지 말입니다.
BlogIcon 한그리
2009.03.11 11:40 신고
Krang님도 정부정책 꼬집기에 들어가셨군요~^^ 대환영입니다.
이렇게 직접적인 포스팅으로 비판을 하시니 속이 시원합니다~^^
(저는 요즘 비겁하고 소심하게 살짝 살짝 하고 있는데..)

위에 하민혁님의 표현이 재밌네요. 독립운동...
맞습니다. 지금 이런 당연히 나올 수 있는 비판의 목소리가 무슨 독립운동이라도 되는양 만들어버린 정권이 문제지,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네티즌들이 문제가 아니지요. 미네르바 사건도 그렇고, 조중동에 광고하는 기업 불매운동건도 그렇고...
뭐 이건 정말 독립운동이라도 해야 할 판 아닌가요? ㅎㅎㅎㅎ

3월달에는 간간히 뵙겠지만 Krang님 계속 좋은 포스팅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BlogIcon Krang
2009.03.11 23:16 신고
정말 영어 열공해서 외국으로 떠나야 할까 한 두번 생각한게 아닙니다. 대체 어느나라 국민이 블로그에 정부 비판글을 올리는데 이 눈치 저 눈치 봐야 한답니까? 석기시대도 아니고..
BlogIcon 볼 우 물
2009.03.11 12:14 신고
멋지네요.. 클로징멘트에서.. 조중동..싸잡아서.. 속이 후련하네요 ㅎㅎ

BlogIcon Krang
2009.03.11 23:18 신고
미디어법에 목숨을 걸었을 몇몇 언론들의 정치권에 대한 압력이 빤히 보입니다. 그들의 우정에 아주 눈물이 다 납니다.
BlogIcon A2
2009.03.11 16:15 신고
이렇게 쿨한 멘트가 있었군요.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하루빨리 공산정권이 물러나고 민주주의가 회복되면 좋겠습니다.

BlogIcon Krang
2009.03.11 23:22 신고
어느 방송에서 저런 용기있는 말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런 것을 두고 끝까지 자사이기주의로 몰고가는 유치함에 한 번 더 웃습니다.
BlogIcon 빵새
2009.03.11 17:08 신고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속이 다 시원하네요ㅋ
퍼갑니다~

BlogIcon Krang
2009.03.11 23:23 신고
네 특히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 다분한 글이니 출처만 제대로 남겨주십시오.
BlogIcon 준인(2)
2009.03.11 21:34 신고
제가 태어나서 개그 프로보다 정치판이 웃긴건 처음 봅니다.

BlogIcon Krang
2009.03.11 23:26 신고
5년짜리 입장권 하나 당첨되었다고 자유이용권처럼 쓰려고 하니 아주 배꼽잡을 일이죠.
BlogIcon 볼 우 물
2009.03.12 11:05 신고
작년에 처음으로 언론노조 파업했을 때.. KBS의 피켓이 생각나네요.. 늦게참여해서 죄송합니다 라는 피켓.. 아 그거 심장이 뜨거워지던데..

BlogIcon Krang
2009.03.12 21:41 신고
언론의 자유에 위협이 되는 법률을 통과시키려 함에도 함구하고 있는 언론인들은 용기가 없거나 그 법률로 인해 득을 보거나, 둘중에 하나일 가능성이 크겠죠.
BlogIcon ♥LovelyJeony
2009.03.13 09:29 신고
못봤는데 다시 봐야겠습니다.
글로만 봐도 뭉클하네요-
어렵게 들어가 그자리들..꿋꿋이 지키고, 이겨나가길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신기하게도 어젯밤에 촛불집회하는 사람들앞을 차를 타고 지나가는 꿈을 꿨는데..왜이렇게 뭉클하고 죄송하던지-
지지하는것에 대해 바쁘다는 핑계로 빠져나와 함께하지 못하는데 양심의 가책을 느꼈었나 봅니다.

무엇보다도 언론을 장악하려는 수구꼴통들이 정말 꼴보기 싫습니다!!

글고, 위에 잡혀갈지도 모른다고 하신 블로거님 말씀에 대한 답변 적절하신것 같습니다.^^
농이더라도 불안해하는 블로거들이 있을지 모르니까요- 관련방송에 대해 저도 포스팅 좀 해야겠습니당 0ㅂ0b

BlogIcon Krang
2009.03.13 13:02 신고
넵.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메인인 한류열풍에 대한 보도도 의미있었지만 관련멘트는 프로그램 가장 끝부분에 살짜쿵 나오니 참고하시구요. :)

무엇보다 논리적이지 못하고 감정에 치우친 언론보도를 주로하는 언론사들이 공정성 운운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죠. 한참 자라나는 조카에게 보여주기도 부끄러운 신문들..
BlogIcon insurance companies directory usa
2012.01.21 12:40 신고
excellent web site, I'm sure the post that you simply create can be helpful to every one whom make out the print. I need to look forward to this page at a later time.

BlogIcon list of health insurance companies in new york state
2012.01.21 12:47 신고
Itrrrs this that I was interested in. Thank you for sharing this excellent document ! That is definitely quite interesting Teeth Everyone loves studying that i'm usually seeking enlightening details in this way !

BlogIcon major health insurance companies in texas
2012.01.21 13:22 신고
Truly i will be astounded made by this publish. The individual who built this kind of posting is actually a guru in addition to is able to maintain the audience attached. Thanks for spreading the following with us. I came across it enlightening as well as exciting. Looking forward for more improvements.

BlogIcon lawyers sydney
2012.02.15 13:39 신고
웹사이트 페이지의 개념은 탁월한 그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귀하의 리포트가 빛나 십니다. 이 위대한 작품을 계속해서 기억하십시오. 건배!

BlogIcon Ian
2012.04.29 22:43 신고
는 도미노 피자 재팬이 일본 진출

BlogIcon jaket korea
2012.12.29 15:00 신고
안녕하세요, 스트레이트 소식입니다. 웹 탐색​​기에서 웹 사이트와 함께 문제가있어,이를 테스트 할 수? IE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최고와 다른 사람들에게 큰 구성 요소가이 문제로 인해 아름다운 글을 생략 할 것입니다.

체크시 주인만 볼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단축키를 활용하세요. [A:다음글 S:이전글 Q:로그인]
« previous : [1] : [···]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 : [41]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