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 논쟁에 관한 넋두리..

Posted on 2009.05.16 00:22 | under 블로그 | permalink :: http://krang.tistory.com/522

경제가 어렵긴 어려운가 보다. 사람보다 돈이 추앙 받는 세상이 맞나 보다. 747 띄우겠다던 공약이 공염불이 된 지 오래지만 아직도 30%나 되는 사람들이 그 성스러운 돈과 책략에 미련을 못 버리고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결국엔 저들 배만 채우는 것인데 아직도 깨달음을 얻지 못하려나 보다.

▶ 흙탕물 튀기는 블로고스피어

내가 속해 있는 이 블로그도 별반 다를 것이 없다. 한 쪽에선 이 같은 불경기에 돈 좀 벌어보겠다고 아우성, 또 한 쪽에서는 페어플레이 하지 않는다고 아우성, 또 한 쪽에서는 제 편 감싸주기에만 급급하고, 서로가 서로의 입장만 내세우고 비판할 자격 운운하면서 이판사판 뜯고 뜯는 모습이 맨입에 달래 씹듯 씁쓸하기만 하다. 결국엔 모든 블로거들을 싸잡아 사기꾼이라 몰아붙이며 모두 똑같다는 동질론까지 들고 나오니 이것 참, 기도 차지 않는다. 물론 돈 버는 수완이야 분명히 나보다 좋은 것은 분명하니 대놓고 뭐라 하지는 않겠지만 솔직히 젖먹이 어린 아이들부터 점잖은 어르신까지 함께 어울려 있는 이 공간에서 말은 되도록 가려서 했으면 좋겄다.

▶ 피할 수 없는 논쟁 vs 불필요한 언쟁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논쟁은 피하려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남을 비판하는 일이야말로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지만 그것이 정당한 사실에 근거한 비판이라면 마음이 아프더라도 해야 옳다. 하지만 요즘 눈에 보이는 것은 논쟁이 아니라 동네 아이들 말싸움에 가깝다. ‘사실’ 이 근거가 아니라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 와 ‘편견’ 이 그 근거요. 소통의 발화점이다. ‘편견’ 은 애초부터 지향하는 목표점이 서로 다르고 지각하고 있는 개념부터가 다르니 양단간의 절충점을 찾으려야 찾을 수가 없다.

블로거라는 개별적인 요소의 뿌리가 되는 지식과 감성의 공간, 합리적인 토론과 타협이 주가 되는 집단 지성의 공간이라 자부하던 블로고스피어는 안중에도 없나보다. 흙탕물이 튀기건 말건 합리적인 토론은 온데 간데 없고 서로 비아냥거리기나 하고 오로지 돈, 수익, 유명세, 권력이 우선시되고, 편가르기와 비난, 욕설이 난무하는 정치판과 뭐 하나 다를 것이 없다.

▶ 수익성 추구는 당연한 일. 하지만..

헌법이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를 명시하고 있는 이상 사람이 꾀는 곳에 자본이 흘러 오는 것은 마땅하다. 적절한 수단과 자신만의 지식을 이용해 돈을 벌겠다는데 그 누구도 뭐라고 할 사람이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누구에게 비판할 자격도 없다는 것은 아니다. 누구든지 비판할 권리가 있는 것도 자유민주주의요. 그 비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비판은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 우선이요. 단순히 기분이 나쁜 이유라면 그것은 또 다른 비판을 피할 수 없다.

▶ 사실에 기반한 논쟁이 그리 어려운가?

단적으로 이야기해서, 블로그에 달아 놓은 모든 광고가 다 사기라는, 말도 되지 않는 주장을 늘어놓는 글을 봤는데, 그 근거는 무엇이며 그 이야기에 동조하고 박수 쳐주는 사람들은 또 무슨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스스로를 사기꾼이라고 인정하면서 얻는 것이 무언지 말이다. 자세히 뜯어보자면, 그 글에는 구글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의 부류를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는데,

  • 초보는 멋도 모르고 광고를 클릭하고, 후에 수익이 주인에게 돌아가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잊으려고 몸부림치며 복수를 기획한다.
  • 중수는 왠만해서는 구글 광고에 절대 속지 않는다.
  • 고수는 다 알기 때문에 인사치레로 한 번씩 클릭해준다.
  • 그러므로 결국, 필요에 의해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은 없고, 있다면 속아서 클릭하고 복수를 꿈꾸기 때문에 모든 광고는 사기다.
  • 따라서 (광고링크를 본문에 숨겼다고) 본인을 비판하려거든 블로그의 모든 광고를 떼고 말을 하라.

이게 요지다. 미리 말하지만 난 해당 블로거의 돈 버는 방법을 존경해마지 않는다. 한편으론 부럽기도 하고 그 한편의 글을 쓰기 위한 정성스런 노력에 감동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위 글에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어디 누구 이 논리가 어떠한 근거에 의해서 사실이고 만약 사실이라면 구글 광고를 비롯한 온라인 광고시스템이 어떻게 유지가 되고 있으며 해당 블로거는 어떻게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부탁한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저 근거는 ‘사실’이 아니라 혼자만의 ‘상상’에 가깝다. 논리적으로 따지자면, 모두가 사기꾼이요. 죄인이니, 나를 함부로 비판하지 말라는, 반론의 여지를 미연에 차단하려는 목적의  ‘원천봉쇄의 오류’ 다. 만약 저 말대로라면 기업은 물론 구글도 한 푼의 수익을 낼 수 없는 것 아닌가? 저 말대로 모든 온라인 광고가 사기에 해당한다면 현재의 광고 시스템의 유지 자체가 될 수 없는 것 아니냔 말이다.

상상에서 나오는 주장은 ‘의견’이 아니라 ‘편견'이다. 이런 편견에 비판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잘한다 부추기는 사람들만 있으니 대체 이게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 내가 어디 꽤나 순진한 편에 속해서 모르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나를 제발 가르쳐달라. 내가 이해를 잘 못하고 있다면 누군가 내 생각을 고쳐주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뭔가 이상하다. 누군가 대신 이야기를 해주길 바랐지만 그런 글도 없었다.

▶ 발전 지향적인 논쟁의 부재.

더욱이 논쟁의 촛점은 광고라는 표식을 뚜렷이 하지 않은 채 포스트에 심어 놓은 링크임에도 불구하고 누구 하나 그 문제를 논의의 대상으로 끌어와 발전시키는 사람이 없다. 그냥 ‘이전부터 해오던 것이니 당연한 것이다.’  ‘클릭과는 상관이 없고 직접 구매를 해야 수익을 얻는 방식이니 상관이 없다.’ ‘그렇게 따지고 보면 모든 광고가 사기다' 등 오히려 후퇴하거나 현 광고시스템을 두둔하려고만 하는 모습만 보인다. 나 또한 그런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고 어떤 것이 옳은지 쉽게 판단이 서지 않지만, 일단 누군가에 의해 문제가 제기 되었다면 자신도 광고를 달아 놓고 그런 소리 한다고 비난하거나 유명블로그를 힐난해서 떠 보려 한다고 기 죽일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광고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방식이 옳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효과적인지, 한 단계 발전적인 논쟁이 있어야 바람직한 것 아닌가?

자신과 친한 블로그를 비판한다는 이유로 무조건 잘못되었다는 판단은 옳지 않다.

▶ 인기블로거에게 ‘비판’ 은 통과의례

해당 블로거의 블로그 운영에 대해 나는 그렇게 부정적인 입장은 아니었지만 이번 사건은 조금 실망스럽다. 악플이나 비판들은 단기간에 유명세를 타게 되면 누구나 치르는 과정일 텐데 몇 번의 지적을 받았다고 해서 대다수의 블로거들을 싸잡아 모두가 사기꾼이라는 위와 같은 논리를 펼치는 것은 위에 밝혔듯이 쉽게 납득이 가지 않고 알려진 이름값과는 다르게 지나치게 즉흥적인 의견을 보인 것 같아 아쉽다.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비판을 받아 억울하다면, 자신은 그 상대에게 사실에 근거한 논리로 따지면 된다. 마치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기듯, 자신을 비판한 상대가 대상이 아닌, 온라인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불특정 다수의 블로거들에게 상처 아닌 상처를 주는 의도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꼭 이렇게 블로고스피어를 케케묵은 상업성 논쟁으로까지 번지게끔 시끄럽게 만들어야 속이 시원한지 말이다.

▶ 보다 성숙하고 발전적인 모습의 온라인 문화를 바라며..

모든 블로그에는 저마다의 목표가 있고 꿈이 있다. 자신의 목적을 남과 동일시 해서도 안되고 자신의 편견과 믿음을 남에게 강요해서도 안된다. 한국의 블로고스피어가 생각보다 꽤 작은 편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러한 소음과 잡음은 피하기 어렵겠지만, 침묵하고 있는 대다수의 권리를 존중할 줄 안다면 합리적인 이해와 토론이 아닌 소란은 되도록이면 없었으면 좋겠고 있다고 해도 발전적인 방향이 아닌 언쟁수준의 문화는 없어지기를 바라본다.


▶ 관련 글



이전 댓글 더보기
BlogIcon Custom Directory
2012.07.13 13:37 신고
말씀하신 것처럼 그냥 둘러보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자기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링크를 숨겨놓은 게 문제인데요.

BlogIcon usa business directory
2012.07.27 06:09 신고
사람과 질문을 몰랐 정보 모두를 위하여.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BlogIcon transfer a liquor license
2012.07.31 07:32 신고
보 모두를 위하여.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

BlogIcon rattan furniture
2012.08.02 07:31 신고
모두를 위하여.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

BlogIcon Online Directory
2012.08.03 16:06 신고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힘든 부분까지 생각하시고 있네요. 많은 부분 느끼고 갑니다. 내맘 같지 않죠...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BlogIcon Premium Web Directory
2012.08.03 16:06 신고

이런 '능력'을 보면 고등학교 때 문과를 선택하지 말고 이과를 갈 걸... 하는 후회도 가끔 한답니다ㅠ 아...

BlogIcon rattan furniture
2012.08.14 11:07 신고
사용하기위한 개별 크게 개인적 함께 신뢰 내 프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rattan furniture manufacturer
2012.08.20 11:18 신고
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synthetic rattan furniture
2012.08.20 11:21 신고
적 함께 신뢰 내 프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resin furniture
2012.09.09 01:33 신고
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wicker furniture
2012.09.09 21:48 신고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

BlogIcon rattan furniture manufacturer
2012.09.29 23:16 신고
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freeze dried meals
2012.11.11 16:43 신고
It is very effective article by using the details associated with around the world. It is actually well crafted and effective also it is really informative. I seriously feel so good looking at your site content When i wish to write about.

BlogIcon dog invisible fence cost
2012.11.21 20:14 신고
정말 노하우 그 또는 그녀 전세계를 포함한 거의 모든 큰 나라에 확산하기위한 혁신적인 개념이다. 전 세계의 민족의 추가 수량에 대해 매우 동일한 달성하기 위해 제안합니다.

BlogIcon wireless dog fencing reviews
2012.11.28 15:06 신고
높은 순위를 가지고 - 클래스를. 진정으로 사람이 심각한 가입자를 활용하여 공급하고있는 정보를 즐기십시오!

BlogIcon havahart wireless fence
2012.12.05 14:40 신고
사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아주 새로운 완벽하게 준비가 당신에게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게

BlogIcon e-vac packaging
2012.12.10 22:32 신고
전 캡쳐잇과 오픈캡쳐 두개로도 매우 충분하고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다죠^-^
예전엔 스내그잇만 썼었는데..
국산 프로그램이 어느정도 괜찮으면 국산을 쓰게 되는..^^

BlogIcon chain link dog fencing
2012.12.25 19:57 신고
수익, 유명세, 권력이 우선시되고, 편가르기와 비난, 욕설이 난무하는 정치판과 뭐 하나 다를 것이 없다.

BlogIcon food storage planner revelar
2012.12.31 20:54 신고
간단한 진리를 실천한 것이다. 덴마크는 의외의 일본의 승부수에 우왕좌왕하다 혼다

BlogIcon http://krang.tistory.com/287
2013.01.09 20:25 신고
또한 접속을 끊는것과 동시에 제목공개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그 기록이 최소 몇시간동안 남기 때문에 원치않는 정보가 공개되는 보안에 대한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크시 주인만 볼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단축키를 활용하세요. [A:다음글 S:이전글 Q:로그인]
« previous : [1] : [···]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 : [483]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