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종말론이 서서히 고개를 들다.

Posted on 2009.05.19 10:25 | under 블로그 | permalink :: http://krang.tistory.com/529

여러분은 블로그가 언제쯤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과거 대표적인 언론인 종이신문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듯이, TV와 라디오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듯이, 각종 웹사이트와 지금 여러분이 방문하신 블로그도 언젠가는 수명을 다할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으십니까? 이와 관련, 라이프해커에서 굉장히 흥미로운 자료를 보게 되었는데요. 원제는 How do you get your News? (새로운 소식을 어떻게 얻고 있습니까?) 이지만 전  ‘블로그 종말론’ 이라는 부제를 붙여봤습니다.

아래  다채로운 색상의 그래프 보이시죠? 이 그래프는 1800년부터 2020년까지, 220년간, 사람들이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분석하고 전망한 것입니다.

ⓒ bakdal.com

가장 왼쪽에 보이는 19C, 1800년대는 검은색의 Local Marketplace 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우리말로 하자면 지역장터? 5일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상업중심지? 이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직접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서는 세상 돌아가는 소식들과 정보들을 얻을 수 없고, 서로 필요한 물건을 거래할 수도 없었던 시대죠. 지구 반대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실시간으로는 전혀 알 수 없었던 시대이기도 합니다.

20C인 1900년대 들어서는 상황이 어찌 되었을까요. 검은 영역이 줄어들고 붉은 색의 Newspapers / Magazines (신문과 잡지)의 역할이 커졌군요. 이 시대의 특징인 인쇄기술과 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신문에 광고를 싣고 또 서로 다른 지역의 정보를 받아 보며, 물건을 거래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대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게다가 20C 중 후반을 넘어서며 RadioTelevision 과 같은 전파기술이 발명이 되면서 그야말로 지구 반대편의 소식도 거의 실시간으로 보고 들을 수 있는 신세계로 빠지게 됩니다.

1990년 전후를 기점으로 인쇄매체(신문,잡지)와 전파매체(라디오,TV)의 비중이 역전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지만 이 상황도 그리 오래가지 못합니다. 바로 인터넷이라는 괴물매체가 등장했기 때문이죠. 원하는 정보를 직접 검색할 수 있고.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인터넷은 각종 웹사이트가 범람하고 세계적인 인터넷망이 받쳐주면서 그 영향력을 순식간에 키워버립니다. 따라서 기존의 TV나 라디오, 신문들도 다양한 웹서비스들을 만들어 내면서 미래를 모색할 수 밖에 없었죠.

Websites 옆에 반가운 Blogs 가 보이네요. 그래프에 따르면 안타깝게도 블로그의 영향력은 2009년 현재 최고점을 찍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소셜 네트웍스 (SNS) 서비스의 등장으로 성장세가 꺾이고 하향세에 접어들고 있는 모습이네요. 게다가 2020년에는 소셜 뉴스(Social News) 에게 완전히 잠식당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트위터와 같은 실시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현재의 대세이고, 기자나 평론가, 논설위원등을 통해 사건이나 현상을 중간에서 해석하거나 보도해주는 과정을 생략한, 소셜뉴스가 미래의 대안이라는 셈인데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란 불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소셜뉴스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소셜' 이라는 말그대로 누구나 뉴스를 생산해 낸다는 의미가 첫번째로 다가오고, 그렇다면 ‘실시간’ 은 기본이요. 더 나아가면 사건의 당사자 혹은 최초 목격자가 바로 뉴스의 생산자인 셈이 되겠네요. 예를 들자면, 길을 가다가 강도현장을 목격했을 경우 현장에서 바로 동영상을 찍어 실시간으로 인터넷 생중계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바로 그것이겠네요. 물론 그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광고매체가 탄생할 것은 당연하겠죠. :)

여러분은 블로그를 통해 당장의 눈 앞의 이익만을 좇고 계십니까? 아니면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고 계십니까? 지금 아무리 블로그는 무엇이다. 블로그는 이래야 한다. 해봤자 몇 년만 지나면 모두 추억의 일이 되어버릴지도 모를 일입니다. 하지만 한때 블로그를 운영했던 한 사람으로써, 블로그라는 소셜미디어가 사장된 미래에서 현재를 되돌아 봤을 때, 블로그는 신뢰를 잃어버림으로써 스스로 추락한 미완의 소셜미디어였다라는 기록으로 남기고 싶지는 않네요. ^^


이전 댓글 더보기
BlogIcon 검은괭이2
2009.05.20 15:39 신고
블로그한 지 2년밖에 안 됐는데 벌써 종말론이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한다니..... ㅠㅠ
하지만 의미심장하구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
여러 가지 생각이 머리를 떠돌 듯 합니다 ㅎ

BlogIcon Krang
2009.05.20 20:45 신고
저 짧은 그래프가 정말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
BlogIcon 구글여행
2009.05.20 17:10 신고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블로그이던 아니면 새로운 도구이든지

그 바탕에 '서로간에 상호작용'이라는 기능을 할 수 있는 도구가 오래 지속될거 같습니다.

BlogIcon Krang
2009.05.20 20:46 신고
바로 그 자체가 정보를 얻는 방법이죠.
상호간의 소통이 없는 웹, 미디어는 존재감이 없을 것 같습니다.
BlogIcon BrightListen
2009.05.20 18:28 신고
빨라만 가는 변화이고, 빠르게 주고 받는 사회로 나아가는 것은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의미 역시 확장 되어가고 있지 않을까요.

BlogIcon Krang
2009.05.20 20:48 신고
블로그가 트위터와 같은 신속성을 갖춘다면 더욱 진화된 모습이 될 것 같습니다. 관건은 원하는 사람이 얼마만큼이고 또 기술력은 얼만큼 뒷받침이 되는지.. 겠죠. 저도 전문가가 아니니..-ㅅ-;;;
BlogIcon 줌마띠~!
2009.05.20 21:25 신고
블로그 시작한지... 채 한달도 안됐고.. 혹. 하는 마음에 만들었지만...막상 고수(?)들 글을 읽다보면..
전문성이라고는 쥐꼬리만큼도 없고...몰~ 어캐 해야하는지..
그저..홈피하듯이 글 몇개 달랑 써놓은 입장으로...왠지~.. 급변하는 변화가 아쉽긴 하네요..
그게 언제쯤 될지는 모르지만... 충분히 일리가 있고...공감하는 글이네요...좋은 글 감사합니다~

BlogIcon VISUS
2009.05.20 21:32 신고
사실 블로그의 종말같은 것은 별로 신경쓰지 않았는데..
막상 이런 내용을 보니 왠지 섭섭하네요..

ㅁㄴㅇㄹ
2009.05.20 22:40 신고
주인장님 말씀을 들어보니 소셜 뉴스는 위키피디아식 뉴스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블로거뉴스+실시간성 정도?
하지만 역시 아직 오지 않은 매체를 예측하기란 힘들군요

BlogIcon 그레이트C
2009.05.20 23:58 신고
음.. 미니홈피 -> 블로그 ... 이렇듯 또 다른매체를 통한 소통이 시작되는것이 올바르다라고 생각은 합니다.
아직 미래파악은 저로써 힘든일이군요.. ㅡ,ㅡ

BlogIcon MindEater™
2009.05.21 12:25 신고
요즘 블로그에 대해서 정말 생각이 많습니다. 그동안 별 생각없이 운영해 온 듯 싶기도하고~~
일인 미디어시대에 일인의 포트폴리오 같은 역할을 확실히 할 수 있지도 싶구요~
자세히 분석해보면 성향도 나오는 것 같고~~ ㅎㅎ 여튼 재미있는 현상인 것만은 확실합니다.
아마 블로그가 최초의 블로그에서 성질이 변한것 처럼 그때 그때 많이 변할 것 같은데 어떤 형태로든 유지 될것 같아요.
사람의 기본심리가 보여주고 자랑하고 뭐 그런~~ ^^;;

BlogIcon mahabanya
2009.05.21 17:41 신고
저는 오히려 짧고 신속한 정보만 오고가면 누군가는 정확하고 진중한 정보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좀 나이브한가요?
대부분은 가볍게 글을 쓰고, 정보를 남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지만, 결국 정보 자체는 누군가 만들어야 하고, 그것의 가치는 사라지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서요. 저같아도 요즘 '빠르기만 하고 신뢰성은 안드로메다에 쳐박아 놓은 신문 기사나 이슈팔로어를 지향하는 블로거'들에게 지쳐서 좀 늦어도 진중하게 자기 생각, 풍부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한 호흡 긴 글(하지만 글맛은 좀 있어서 지겹지는 않아야 함)을 쓰시는 분들을 찾고 있거든요. 심지어 실시간 정보가 하두 많으니까 차라리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나서 필요한 정보만 걸러서 보여주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 그래프에서 Targeted로 나온 부분이 그런 것이 되겠지만, 아무리 타겟을 삼는다고 해도 결국 정보가 되는 글은 기존의 블로거나 홈페이지, 각종 서적을 바탕으로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블로그 블로거 하면서 떠들지는 않겠지만, 그냥 스며들듯이 일상화 될거라고 보는 거죠. 심지어 http://mahabanya.com/286 이런 장치들의 도움으로 블로그라는 것이 개인의 경험을 온전히 담는 그릇이 될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하기도 하구요.

BlogIcon 꾼이­
2009.05.21 20:06 신고
어느 정도 공감 가는 부분이 있네요.
하지만 저는 블로그가 어디까지나 뉴스성만 지니고 있다고 보진 않고
자신만의 공간도 가지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블로그가 최소 십년은 계속 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블로그의 형태는 지금과는 분명 달라지겠지만
자기의 생각을 표출하는 공간이라는 것은 그대로 유지될 것 같습니다.

BlogIcon MissFlash
2009.05.22 20:40 신고
재미있는 내용이네요~

저야 블로그의 미래를 좀 더 장밋빛으로 전망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만... 제일 끝의 Targeted는 확실히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개인의 성향을 분석한 맞춤형 정보제공이 대세가 되겠지요~ ㅎㅎ;

영화에서 종종보는...

BlogIcon medical insurance rates 2010
2012.01.19 17:38 신고
I think it could possibly be help every body. You’ve obtained any data right here that’s not flamboyant, nonetheless makes a statement as huge as just what you’re indicating.Truly magnificent write-up! We are furthermore a professional within this subject matter in order to have an understanding of your diligence.

BlogIcon compare medical insurance rates
2012.01.19 17:43 신고
This is what I became interested in. Many thanks giving an excellent document ! That is very worthwhile Giggle I really like reading through and i'm often seeking helpful information and facts similar to this !

BlogIcon online health insurance quotes illinois
2012.01.20 17:27 신고
I do believe this can be a excellent website, using this program . very curious you just read it. I hope you provide other information and that is useful for all of. appreciate it

BlogIcon Target coupon
2012.01.25 00:17 신고
그리고 당신이란 그럼 나쁜 사람이 생활있는 전쟁이 파직 어느 정도 파악할 수 기뻐요.

BlogIcon appliance repair services
2012.02.10 14:50 신고
안녕. 나는 웹로그 MSN의 사용을 발견. 이것은 매우 잘 작성된 기사입니다. 나는 ¡ | 그것에 서표를하고 유용한 정보의 자세한 내용을 다시해야하겠습니다.게시물 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돌아갑니다.

BlogIcon lawyer sydney
2012.02.13 19:48 신고
좋은 정보는 많은 작가에게 감사합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이해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특히 유용 성과 중요성은 압도된다. 감사합니다 다시 행운을 빕니다!

BlogIcon Accessibility Websites
2012.02.15 12:58 신고

안녕. 난 당신의 블로그 MSN의 사용을 발견. 이것은 정말 깔끔하게 작성된 기사입니다. 나는 그것에 서표를하고 유용한 정보의 자세한 내용을 다시해야합니다 것입니다. 게시물 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돌아갑니다.

BlogIcon AODA
2012.02.15 12:59 신고
내가 여기 수행 얻을 꺼까지 소중히. 연재 만화는 작성된 자료가 세련되고 우아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명령은 사용자가 다음을 제공되고 싶은 그 위에 shakiness도 하죠. 몸이 확실히 케이스 안쪽에이 인상을 보호 막 대해 끊임없이 정확하게 유사 이래 다시 이전에 추가로 온.

BlogIcon Kapri
2012.09.06 16:37 신고
I can't bleivee you're not playing with me--that was so helpful.

체크시 주인만 볼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단축키를 활용하세요. [A:다음글 S:이전글 Q:로그인]
« previous : [1] : [···]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 : [483]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