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씨의 믹시 위젯 조회수에 대한 비판에 부쳐..

Posted on 2009.05.13 09:17 | under 분류없음 | permalink :: http://krang.tistory.com/512

* 이 글은 어제 민노씨님이 댓글로 주신 (믹시(Mixsh)의 위젯에 관한) 다음의 글에 대한 저의 의견입니다. 함께 생각해볼만한 문제이기도 하고 워낙 글이 길어지기도 해서 포스트로 옮깁니다. 

* 민노씨의 댓글 ::

저로선 믹시의 조회수 표시체계는 위 첫 댓글을 주신 벌새님과 같이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에서는 의아하고(그러니 객관적으로도 좀 갸우뚱하고), 그런 다수의 관점을 배제하더라도, 저 개인적으로 생각하더라도 좀 갸우뚱합니다. 즉, 해당 메타 고유의 유통망을 통해서 유통되는 숫자만을 조회수로 반영하는 것이 '상식적'이지 않나 싶은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예전에 썼던 글이 있어서 (수동으로) 트랙백 쏩니다. ( http://www.minoci.net/801 이 글 가운데 특히 '4'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 )

* 이하 민노씨의 글에서 발췌..

..........블코 생략하고, 믹시로 넘어가면... 엔들리스나인의 거대한 비전이야 그게 너무 거대해서 나같은 눈 앞에 보이는 것만 쫓기도 바쁜 블로거로선 가늠이 되지 않지만, 이거 하나는 좀 지적해야겠다. 믹시는 메타블로그고 자신 만의 시스템을 갖고 있다. 그런데 왜 다른 곳에서 얻어진 조회수를 굳이 그렇게 표시해주고 싶어서 안달하는건지 모를 일이다. 처음에는 잘 몰랐다. 하지만 이건 좀 이상하다. 왜 자신이 만들어낸 콘텐츠 유통의 크기(조회수)가 아닌 다른 경로를 통해서 얻어진 숫자를 굳이 포함해서 표시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 이 믹시의 조회수는 개별 블로그 단위(믹스업 박스)에선 선택 가능하지만, 믹시 사이트에선 아예 선택도 안된다. 나는 조회수 표시에 대해서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러니까 그게 나만 볼 수 있어서 미끼지수를 살펴볼 수 있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대외적으로 반드시 공표하는 시스템은 문제라고 본다. 최소한 그건 해당 블로거들이 선택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믹시가 다른 경로를 통해 얻어진 조회수까지 위젯이나 자신의 사이트에 공표하는 건 무슨 '협업'이나 그런 것과도 전혀 상관이 없는 그런 성격이다. 이건 부정적으로 보면 믹시 자체에서 '콘텐츠'를 유통시키는 역량을 눈가림하는 것은 아닌가.. 그런 괜한 의구심을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 같다.........(후략)

민노씨는 해당유통망(메타블로그)을 통해 유입되는 숫자만 조회수에 반영하는 것이 ‘상식적' 이라고 했는데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하고 알고 있는 이야기가 ‘상식'이라는 전제하에) 그런 상식은 없다. 블로그 게시물의 ‘조회수’는 니꺼, 내꺼를 따질 수 있는 소유개념이 아닐 뿐더러 정확하게 산출해 내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수치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소유권, 판권, 저작권을 따지는 대상이 아니라는 거다. 물론 각각의 메타블로그의 유통방식과 인기글 선별시스템의 원리는 단연코 업체의 기밀로서 보장받아야 할 부분이 있고 마음대로 가져다 쓰지 못한다. 하지만 각 메타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각 게시물의 ‘조회수의 합’ 은 어느 누구의 소유도 아니며 따라서 하나의 독립된 ‘정보’ 에 불과하다. 정보를 필요한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비상식적인 일이 아니라 말그대로 여러가지 쓰임새로 갈라지는 ‘통계서비스’ 에 속한다.

조회수를 산출해내는 통계방식은 각 메타블로그마다 다르다. 다음의 뷰(View; 舊 블로거뉴스)는 IP, 방문빈도에 상관없이 해당 페이지가 노출 될 때마다 조회수가 올라가며, 믹스업 위젯의 조회수는 한 IP당 1시간에 1회라는 것을 이미 밝힌 바 있다. 이렇게 독자적인 산출 시스템에 따라 결과물이 다른 통계자료를 단순히 ‘다른 곳에서 얻어진 조회수’ 라고 규정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기능을 폄하하려는 목적에서 오는 '과장어법'이다. 다른 곳에서 그냥 굴러 떨어진 것이 아니라 믹시만의 조회수 산정 기술로 산출해 낸 ‘개별 포스트의 총노출횟수’ 라고 하는 것이 맞다.

게다가 블로그 방문의 경로는 메타블로그만 있는 것이 아니다. 즐겨찾기를 통해 직접 방문할 수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 아니면 커뮤니티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서 혹은 잘못 클릭해서 조회수를 올릴 수도 있다. 이런 무수한 경로를 통한 블로그의 조회수를 헤아려주는 통계서비스 자체를 어떤 꼼수가 있는 것 마냥 비판한다면 이것은 상당히 편협한 관점에서 개별 웹서비스를 이해하려는 잘못이 있다.

민노씨의 말대로 다른 메타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조회수는 가져다 쓰면 안된다는 것이 ‘상식’ 이라면 주변의 적지 않은 것들이 바뀌어야 한다. 가까운 티스토리를 보더라도 모든 경로를 통해 방문한 사람의 수를 티스토리 자체의 통계로 알려주는 ‘방문자수’ 도 비상식적인 것이 되고 흔히 블로그에 설치하는 실시간 방문자수 위젯도 상식적일 수 없다. 마치 인구조사를 하면서 올해 서울시로 유입된 인구수를 각 지방 자치단체별로 따로 발표를 했는데, 이를 모두 더해 총합을 내는 공무원이 있다면 비상식적인 공무원이라고 비판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제로보드 게시판을 중심으로한 커뮤니티 사이트의 예를 들어도 마찬가지다. 보통의 제로보드엔 각 게시물별 조회수를 나타내게 되는데, 해당 커뮤니티 사이트에서의 직접 방문도 있을 수 있지만, 만약 게시물의 고유링크를 외부 사이트에 걸었다면 유입경로가 나누어지게 된다. 하지만 조회수는 그런 것을 나타내지 않고 통합 조회수만을 나타낸다. 이런 경우에도 각 유통경로에 따라 조회수를 나누지 않았으므로 비상식적인 일이 될까?

꼭 믹시를 의도적으로 두둔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유입경로를 통한 조회수를 모두 합하여 인기글 선정 시스템에 반영하는 것은 메타블로그 운영자의 '선택' 의 문제다. 그 선택은 대다수의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이 아닌 한 운영자의 독보적인 권한이지 누가 감놔라 배놔라 말할 수 없다. 따라서 '공표기능'이 아닌 조회수 통합산출기능 자체에 대한 민노씨의 비판은 나의 블로그에 대한 '상식'과는 거리가 멀다.

현재까지는 믹시내에서 추천시스템에 참여하는 이용자가 다음 블로거뉴스만큼의 트래픽을 선사해 줄 만큼 크지 않기 때문에 각 포스트의 다양한 경로를 통한 개별조회수 정보를 빌어 오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인기글을 선정하는 것도 아니고 이용자의 추천(믹스업)이 가장 큰 요소이며 댓글, 트랙백등도 근거가 된다고 운영자가 직접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믹시 위젯의 조회수를 모두 자신의 서비스에서 방문한 것처럼 위장하여 그 가치를 높이려는 것 아니냐는 민노씨의 의구심은 말그대로 괜한 노파심이다.

믹시가 이렇게 게시물의 총조회수를 나타내는 것이 비상식적인 일이었다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블로거뉴스, 나아가 네이버, 다음 검색측에서 먼저 비판을 하고 제재를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소문은 들은 적도 없고, 수 많은 사람들 중, 하나의 개별 이용자에 불과한 민노씨가 먼저 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봐서는 조회수를 합하여 공표하는 것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불만에 불과하다.

이렇게 믹시위젯의 각 포스트별 총조회수 산출 및 공표기능이 민노씨가 처음 문제를 제기한 '비상식' 이라는 사회적인 범주의 것이 아닌 민노씨를 비롯한 소수 개인의 '불만' 이라는 개인적인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문제로 좁혀진다면 그 해결은 쉽다. 시간관계상 민노씨 글의 댓글을 모두 읽어보진 못했지만 민노씨의 의견에 동의하는 사람의 수가 어느 정도 공론화를 일으킬 정도로, 믹시위젯의 조회수 정보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면 정확하지 않은 '의구심' 과 '이해할 수 없다'는 생각만으로 해당 기능의 원 취지를 왜곡하기 보다는 직접 의견을 종합하여 조회수 정보공개, 비공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정식으로 건의하고 기다리면 된다. 그 다음, 해당기능의 프라이버시 침해정도나 그에 소요되는 비용, 구현방법등을 고려하여 내리는 최종적인 결정은 역시 운영자의 몫이다.

믹시는 믹스업 위젯과 주요 '메타미디어' 중의 하나라는 그 유명세 때문에 굉장히 큰 업체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공식블로그의 문의에 제대로 답변도 못 달 만큼 바쁜 1인이 운영하는 웹서비스에 불과하다. 게다가 정식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말도 없이 몇 년간 베타 딱지를 붙이고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시범서비스다. 따라서 아직 불충분한 기능이 많을 수 있는데 그것을 무슨 꼼수가 있어서 조회수에 안달이 났다는 표현으로 비판하는 것은 신중하지 못할 뿐더러 구체적인 사실과도 다르다. 이것은 개발자의 멘탈과도 관련된 문제다.

개인적으로 믹시 위젯의 조회수 기능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한다. 내가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각 포스트별 절대 조회수를 이렇게 쉽게 나타내 주는 통계 서비스는 어디에도 없고 그를 통해 어느정도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조회수를 공표하는 문제에 있어서도 굳이 감추어야 한다는 생각이 전혀 없다. 조회수의 적고 많음이 내 글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1년 동안 믹스업 위젯과 믹시를 이용해 온 이유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민노씨처럼 글의 조회수가 프라이버시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는 이용자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물론 블로그내의 조회수 감추기 기능은 제공되고 있다) 앞으로 그 여부를 조율할 필요는 있다.


이전 댓글 더보기
BlogIcon most affordable car home insurance
2012.01.14 12:12
Nice information, many thanks to the author. It is incomprehensible to me now, but in general, the usefulness and significance is overwhelming. Thanks again and good luck!

BlogIcon Sydney Lawyers
2012.02.13 20:34
이 특정 정보를 제가 찾을 수있는 것이 모두 MSN을 탐험했던 많이 감사합니다!

BlogIcon divorce lawyers
2012.02.13 20:35
내 친구 안녕! 이 게시물이 작성된 놀라운 좋은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그리고 거의 모든 중요한 infos를 포함합니다. 이런 많은 게시물을보고 싶어요.

BlogIcon family law
2012.02.13 20:36
항상 가장 놀라운 인디언들이 제공하는 어떠한 효과를 통해 만나는 광기의 작은 콤팩트 소스를 사용해야한다는 달라.

BlogIcon Websites Accessibility
2012.02.17 12:36

우수 간단히이 문서 나를 alot 도움이되었습니다. 당신의 정보를 찾고 고맙다는 말을 ....

BlogIcon Fully Accessible Website
2012.02.17 12:36
이 웹사이트는 끝내주거든요. 전 계속 여기에 새로운 & 다른 것을 본적. 해당 데이터 주셔서 감사합니다.

BlogIcon Clive
2012.05.19 21:15
러한 완벽하게 작성된 지식의 그런

BlogIcon usa business directory
2012.07.27 06:09
사람과 질문을 몰랐 정보 모두를 위하여.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BlogIcon transfer a liquor license
2012.07.31 07:32
두를 위하여.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

BlogIcon rattan furniture
2012.08.02 07:31
모두를 위하여. 여기에 살짝, 당신은 확실히 그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

BlogIcon rattan furniture
2012.08.14 11:06
사용하기위한 개별 크게 개인적 함께 신뢰 내 프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rattan furniture manufacturer
2012.08.20 11:18
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patio furniture manufacturer
2012.09.09 01:32
eep sharing this kinda information. Advertised .

BlogIcon rattan furniture
2012.09.09 21:46
프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rattan furniture manufacturer
2012.09.29 23:16
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니다.

BlogIcon wicker furniture
2012.10.09 04:42
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

BlogIcon Cape Coral real estate
2012.10.17 20:07
향이 강한데 잘 아시다시피 트위터 포함 SNS

BlogIcon water spigot
2012.11.11 20:12
솔직히 잭슨폴록의 작품은 어떻게 걸어놔도 작품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거죠..ㅎ 잭슨폴록에 대한 영화도 있던데ㅠㅠ 그 영화 제목을 까먹어버렸네요;; 아 죄송하지만 저 이 영상과 내용을 살짝 제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지요~~ 허락받으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BlogIcon dog fencing system
2012.11.28 15:56
기위한 개별 크게 개인적 함께 신뢰 내 프로젝트 심각한 금액과 나를 위해 큰 도움이됩

BlogIcon wonder mill grain mill instructions
2012.12.10 23:34
저 중에 써 본 건 페이스유어망가랑 사우스파크 뿐이네요 -_-ㅋ
재미있는 아바타 사이트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어서 다 둘러 봐야겠어요 후후훗

체크시 주인만 볼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단축키를 활용하세요. [A:다음글 S:이전글 Q:로그인]
« previous : [1] : [···]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 : [483] : next »